- 지식경영 전략이론 5가지 중 상황이론 제외
1. 자원의존이론 (Resource Dependence Theory)
• 개념: 조직이 당면한 환경적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통해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여야 한다는 이론
→ 어떤 자원(지식)이 필요하다 결정
• 자원의존이론의 기본적인 가정
(전제) 조직은 그들의 환경으로부터 자원을 획득, 보존함으로써 생존한다. 이는 환경이 조직의 생존에 본질적인 어떤 희귀하고 가치있는 자원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 불확실한 환경에의 적극적 대처 (조직은 자급자족 할 수 없음)
환경은 생존에 중요한 요인이며, 조직에 불확실성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정해진 규칙이 없는 불확실한 기업경영 환경 변화의 가속화 상황에서 조직은 현실의 불확실한 환경적 요인으로부터 피동적으로만 반응하지 말고 끊임없이 기회와 위협을 모색하여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여야 한다.
• 필요자원의 획득과 관리
- 조직의 생존은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으로부터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고 관리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이러한 능력은 내부 프로세스를 다양한 환경 요인들과 일치시킴으로써 가능하다. 따라서 조직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하며 환경은 때때로 피할 수 없는 힘든 현실로 다가온다.
- 조직은 결코 자급 자족적인 존재로 존속할 수 없으며, 필요로 하는 자원을 소유 · 통제하고 있는 타 조직에 의존하면서 존속하는 동시에 조직 스스로 자율성을 유지하고 타 조직에 대한 의존을 가급적 피하려는 속성이 있다.
• 전략적 의사결정을 통한 제약 극복
- 조직의 전략선택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즉 환경은 조직의 생존과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기존의 조직전략에 영향을 미친다.
- 의사결정자(최고경영자)의 선택적 전략적 의사결정을 통하여 상황적 제약을 완화할 수 있다.
- 또한 조직은 어떤 환경에 관계없이 자원의존도와 불확실성을 감소시켜 자신의 능력(capability)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 환경적 제약 극복
• 조직은 환경적 요인에 단순히 반응하고 있어서는 안되며, 의사결정자의 전략적 선택과 조정을 통하여 자원(資源)을 획득하고 보존하며 상황적인 제약조건들을 완화시킴으로써 생존할 수 있다
ex) ( Intel ) 반도체 메모리 칩 생산 - 세계최초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개발로 PC분야의 하드웨어 발전을 주도
2. 자원기반이론 (Resource based Theory)
• 개념 : 동일한 환경 하에서도 개별기업의 성과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은 환경적 요인보다는 기업 내부의 고유한 자원에 있다는 이론
• 조직은 생산적인 자원의 집합체이며 따라서 조직의 성장은 부족한 자원의 적절한 활용에 달려 있다 성활동(지향을 미침
• 조직성과가 차별적인 것은 근본적으로 조직의 이질적인 자원에 있다
• Wernerfelt(1984) : 기업에 대한 자원기반이론을 처음 제시 (기업내부자원은 핵심역량으로 발전)
자원은 특정조직의 강점과 약점이며, 조직을 반영구적으로 결합시키는 유․무형의 자산이다. (브랜드명, 기술에 대한 조직 내 지식, 숙련된 인적자원의 고용, 거래계약, 기계, 효율적인 업무수행 절차, 자본 등)
• 자원기반이론은 이후 Gary Hamel과 Prahalad의 핵심역량이론으로 발전
• (전제) 자원기반이론의 기본적인 가정
① 기업은 그들이 통제하는 전략적인 자원에 있어서 이질적이어야 한다.
② 이러한 자원은 기업들 간에 이동할 수 없어야 한다.
• ★ 자원과 지속된 경쟁우위의 관계에서 자원의 4가지 특징 ★
① 자원은 기업 환경에서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을 완화하는데 가치가 있어야 한다.
② 자원은 기업의 현재와 잠재적인 경쟁 사이에서 희귀해야 한다. 조금모방은 가능하지만 완전모방 불가
③ 자원은 완전하게 모방할 수 없어야 하며
④ 가치 있지만 희귀하지 않으며 완전하게 모방할 수 없는 자원에 대하여 전략적으로 대체할 수 없어야 한다.
• 따라서 자원기반이론에서는 희귀하고 가치 있으며 대체할 수 없고 모방하기 어려운 자원과 그 자원을 활용하는 능력(capability)을 보유하고 있는 조직은 지속된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경쟁우위의 지속성은 경쟁적인 복제의 가능성에 달려 있다.
• 자원이 특징과 경쟁우위
(전제) 자원의 이질성, 자원의 비이동성 → (성격,특징) 가치성, 희귀성, 비대체성, 비모방성 →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 기업의 자원을 완전하게 모방할 수 없는 이유
① 자원은 독특한 역사적 상황의 산물이다.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된 것이다)
② 자원과 기업의 지속된 경쟁우위 사이에 인과적 관계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다)
③ 기업의 경쟁우위를 발생시키는 자원은 사회적으로 복잡하기 때문이다. (경쟁우위를 발생시키는 자원을 단순하게 정의하기가 어렵다)
• 자원기반이론에서 지식은
지속 가능 경쟁 우위의 핵심으로써 조직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원천, 전략수립, 정보기술능력, 지식경영을 포함하는 많은 영역에서 중요한 핵심 경쟁력. 따라서 역량(competence) 혹은 능력(capability)과 관련한 지식을 차별되게 사용하는 조직들 간에는 성과 차이가 발생한다.
• 그러므로 자원기반이론은 조직이 경쟁기업이 모방하거나 대체할 수 없는 조직의 지식기반자원과 그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주는 지식경영을 수행하게 되면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3. 지식기반이론 (knowledge based Theory)
• 개념 : 지식기반자원의 변화가 조직경쟁력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에서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중 특히 지식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론
• IT의 급격한 발전과 세계화로 인하여 조직의 경쟁우위는 과거 시장에서의 조직 입지가 아니라 모방하기 어려운 지식에 있다
• 지식과 지식의 관리는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이며 조직학습, 조직혁신, 비즈니스관계 관리,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 등을 지원한다
• 조직구성원, 조직의 부서, 비즈니스 파트너 사이에 분배된 지식을 창출 · 통합 · 조정 · 전이하게 하는 사회적 상황에서 경쟁우위가 발생한다고 주장
• 지식기반이론의 중요 특징
- 지식은 전략적인 중요성과 부가가치의 공헌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생산적인 자원이다.
- 지식은 정보, 기술, 노하우(know-how), 스킬(skill) 등으로 구성된다.
- 분산된 암묵지의 전이는 어려움을 야기 시키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지식을 통합하는 수단이 필요하다.
- 암묵지는 경쟁우위 달성에서 특히 중요하며 조직 전역에 분산되어 있고 전문성을 지니며 매우 상황 의존적이다.
- 조직은 지식 창출 · 전환 · 응용을 위한 현장으로서 간주되며 개인들은 이러한 지식을 창출하는 에이전트(대리업무)가 될 수 있고 암묵지의 경우에 지식의 저장소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지식은 개인의 마음속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인식과 시간 제약(오래 살 수 없음)으로 인하여 개인들은 지식획득에서 다양하고 광범위한 전문성이 요구된다.
4. 상보성 이론(Complementarity Theory)
• 개념 : 개별적인 자원이 발생시키는 가치의 합보다 상이한 자원들의 상보성으로 인하여 발생시키는 가치의 합이 더 크다는 이론 (합쳐지면 상보서으로 가치가 더 커진다)
• 상보성: 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사용함으로써 서로 다른 부분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증가시키게 되는 활동
• 다양한 자원들 중 어떤 하나의 자원(상보물을 더 많이 사용함으로써 자원이 상보성을 가질 때 가치를 창출하는 자원의 잠재력은 무한대로 증대된다.
ex) 마케팅 전략 관점의 상보성 : Prosumer (producer + consumer)
- 신제품(서비스)의 개발에 고객을 참여시킴으로써 양자 간의 만족을 극대화하는 전략
• 상보성의 다양한 개념 (새로운 어떤 것, 상호 연결성, 통합, 시너지)
- 상보적 상승작용의 새로운 어떤 것(co-specialized) 상호간의 의존성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자산을 의미하며. 자원들 간의 상호보완 및 자원의 활용능력들 간의 상호보완을 말한다.
- 자산에 대한 상호연결성(interconnectedness) 자산간의 상호 연결을 의미하며 그 자산의 수준은 다른 자산의 수준이다.
- 통합(integration)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자원(핵심자원)을 효과적으로 결합하는 능력(capability)
- 시너지(synergy) 상호 이질적이고 상이한 개별자원들이 발생시키는 가치의 합보다 이러한 자원들이 함께 공존함으로써 발생하는 가치의 합이 더 크다.
지식경영 통합전략
- 외부지향과 내부지향 전략의 통합
외부지향 전략 - 획득이나 모방을 통해 외부원천의 지식을 가져와서 조직에 전이 시키는 전략
내부지향 전략 - 기업 내에서 지식을 생성하고 공유하는 전략
- 암묵지 지향과 형식지 지향 전략의 통합
형식지지향 전략 - 정보기술을 통해 지식을 성문화하고 재사용함으로써 조직효율성을 증가시키는 전략
암묵지지향 전략 - 대인간 접촉을 통해 그리고 사회화과정을 통해 암묵지를 전달하는 개인화 방식의 전략 ex)도자기 구울 때
지식자원의 상보성
• 하나의 지식자원을 더 많이 활용함으로써 다른자원의 활용을 증대시켜 그 결과 전체자원의 상보성은 개별자원이 발생시키는 가치의 합보다 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게 한다.
• 또한 지식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상보성이 있을 경우 상호간의 지식공유 프로세스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상보성 분석을 통하여 조직 자원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조직으로 하여금 시너지의 중요성과 이의 잠재력을 평가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케 한다. 따라서 상보성 이론은 상호 보완적인 지식경영 통합전략이 조직성과의 개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ex) 스위치 시계 : 스위스의 시계기술 : 고품질 + 이탈리아 밀라노 패션기술: 패션+ 덴마크 레고의 사출성형기술 : 저렴
• 개방형 R&D = C&D : 창조적 아이디어를 외부에서 도입하여 사업화하는것
ex) 미국 소비재회사 (P&G): 프링글스 감자칩 생산. 그림 새기는 식용잉크 기술 이탈리아 빵집에서 빌려온 기술임.
ex) 이베이와 알리바바 :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 서로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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